왼쪽 팔 지방종 초음파 진단

왼쪽 팔 지방종 의심되는 혹을 초기 발견 후 병원 진료에서 엑스레이 및 초음파 시행하여 지방종 진단을 받았는데요. 몸에 혹이 있을 때는 어떤 질환일지 모르기 때문에 최대한 빠르게 병원에서 확인하시는 게 중요합니다.

양성 종양 지방종 정체는?

지방종은 정상적인 지방세포 중 일부가 과도한 증식으로 인해 비정상적으로 커져 세포가 뭉쳐 덩어리진 채 얇은 막으로 싸여 있는 것을 말하는데요.

우리 몸에 흔하게 생길 수 있는 양성 종양으로 인체에 해가 되는 종양은 아니며 초음파를 통해 간단하게 진단할 수 있습니다.

지방종의 특징을 살펴보면 자연스럽게 흡수되어 사라지는 게 아닌 시간이 갈수록 크기가 커지게 되고 어느 시점이 되면 수술을 해야 할 가능성이 높아지게 됩니다.

주로 팔이나 다리, 목이나 등, 허리 같은 지방 조직이 있는 피하 조직에서 가장 많이 발생하는데요.

하지만 우리 몸 어디든 발생할 수 있어 평소와 다르게 혹이 생긴 부위가 있다면 지방종 발생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혹의 발생 여부는 지방종 뿐 아니라 다른 질환의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꼭 병원에 방문하여 정확하게 검진해보시는 게 좋아요.

지방종 생기는 이유는 뭘까?

지방종 발생 원인에 대해서는 알려지지 않았다고 하는데요.

쉽게 생각해 볼 때 지방 식품의 과도한 섭취나 비만 등이 원인일 것으로 예상되지만 인과 관계는 없다고 합니다.

다만 지방종이 다른 질환이나 유전적인 증후군의 증상 중 하나로 나타나는 경우 유전적인 성향이 있다고 할 수 있는데요.

압박감이나 가벼운 통증을 일으키지만 대부분 지방종은 크게 문제를 일으키지 않습니다.

하지만 지방종이 점점 커지면 주변 조직을 눌러 심한 통증을 유발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는데요.

특히 신경을 누르게 될 경우 일상생활에 불편함이 커질 수 있어 적당한 시기에 제거를 해주는 게 좋습니다.

왼쪽 팔 지방종 발견 및 경과 진단 후기

9월 11일 수요일, 저녁에 샤워하려고 하다 처음 팔에 생긴 혹을 발견했는데 통증이 심하지 않은 가벼운 타박상 정도로 생각했습니다.

옷을 벗을 때 팔에 스칠 때 약간의 통증을 느꼈는데 타박상으로 인한 염증 반응으로 조금 부었나 싶어서 소염 진통제를 복용했습니다.

9월 13일 금요일, 혹이 줄어들지 않고 약간의 통증이 남아 있었지만 멍이 들거나 통증이 심해지는 형태는 아니라 타박상이 아닌 다른 질환을 의심했습니다.

9월 17일 화요일, 여전히 혹은 그대로의 상태이고 약간의 압박감과 통증이 남아 있었습니다.
명절 연휴 기간이라 병원에 바로 갈 수 있는 상황은 아니라 어떤 문제인지 열심히 찾아보기 시작했습니다.

9월 18일 수요일, 검색을 거듭한 결과 지방종 또는 뼈에 발생할 수 있는 질환의 가능성을 알게 되었는데요.
바로 다음날 진료를 볼 수 있게 집 주변 외과 중 괜찮아 보이는 병원으로 진료 예약을 해두었습니다.

팔-지방종


9월 19일 목요일, 아침 출근 전 병원 도착하여 선생님 촉진 후 엑스레이 및 초음파를 시행하였습니다.
1.5cm 크기 지방종 소견을 듣고 아직 수술할 만큼 문제는 없다고 판단하여 바로 출근하였습니다.

촉진 시 지방종 보다는 뼈나 근육 질환으로 예상된다고 하셔서 걱정했지만 다행히 결과는 지방종 이라서 안심을 했는데요.

크기가 작긴 하지만 경미하게 통증이나 압박감이 느껴져서 빠른 시일 내에 수술을 받으려고 합니다.

팔 지방종 수술 비용 보험 적용 가능할까?

지방종 수술 관련해서 병원비를 문의해 본 외과가 있는데 대략 15~20만원 정도 나올 것 같다고 했습니다.

수술비는 입원 여부 및 지방종 크기, 갯수에 따라 금액 변동 폭이 생각보다 큰 것 같았습니다.
특히 일반 외과 병원이 아닌 성형외과에서 받을 경우에는 비용이 훨씬 많이 나오는 것 같아요.

지방종 제거로 발생한 의료비의 경우 당연히 치료 목적이고 면책 조항도 없기 때문에 실비 보험을 적용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실비 보험 있으신 분들은 치료비 부담 없이 받으셔도 괜찮을 것 같아요.

질병 수술비 종수술비 적용 여부가 궁금하신 분들이 많을 것 같은데 근육층 포함 연부조직 종양적출술과 같은 내용이 있다면 적용이 된다고 합니다.

종수술비는 실비와 다르게 수술 시 정해진 금액을 보상 받는 보험으로 가입한 보험이 있다면 자세하게 살펴보시고 청구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