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주택 관리비 10개월 평균 금액은?

행복주택 관리비 평균 금액에 대해서 궁금하신 분들이 많은데요. 관리비는 월세 또는 대출이자처럼 고정 지출 금액이기 때문에 평균적인 금액을 알고 계시면 행복주택 거주를 판단하는 좋은 기준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행복주택 관리비 10개월 고지서 : 청년 19형

행복주택에 거주하고 계시거나 당첨 후 예비 입주자로 대기하고 계신 경우 평균적으로 나오는 관리비에 대해 관심이 있을 것 같습니다.

타입별로 크기가 다양하게 있지만 19형 타입 10개월 고지서를 통해 평균 금액을 산출해보겠습니다.
일단 여름과 겨울, 세대 수 등의 변수가 있기 때문에 참고로만 봐주시면 좋을 것 같아요.

관리비는 공용 관리비와 개별 사용료로 크게 나뉘고 공용 관리비에는 공동전기료, 청소비, 경비비, 소독비, 승강기유지비, 수선유지비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개별 사용료는 전기료, 수도료가 해당되고 제가 거주하는 행복주택의 경우 난방비는 개별 보일러가 설치되어 있어 도시가스 고지서가 별도로 청구되고 있습니다.

행복주택-관리비-10개월-고지서


2023년 2월부터 11월까지 청구된 관리비 고지서 입니다.
실제 사용은 한 달 전 기준으로 2023년 1월부터 10월까지 사용한 내역의 관리비라고 보시면 됩니다.

관리비 총 금액10개월 평균 금액
1,050,280105,028


10개월 평균 금액을 계산해보니 105,028원이라는 비용이 나왔습니다.
타입별 평형에 따라 차이가 있긴 하지만 대략 10만원 중반 수준으로 나온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난방비의 경우 여름과 겨울철 차이가 심하게 나긴 하지만 최근 1년 기준으로 계산해보면 대략 월 평균 15,000원 정도 나오는데요.

관리비와 도시가스 비용을 합치게 되면 13만원 정도의 평균 금액이 나옵니다.

행복주택 관리비 절약 방법

관리비 고지서에는 우리 집에 부과된 관리비 금액이 평균적으로 어느 정도 수준인지 그래프로 표시가 되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평균 이상으로 관리비가 부과되고 있다면 다른 집보다 우리 집이 어떤 부분을 많이 사용하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가스료, 전기세 등이 상승함에 따라 관리비에 대한 부담이 점점 높아지고 있는데요.
행복주택에서 관리비를 절약할 수 있는 방법을 간단하게 알려 드릴게요.

전기 에너지 절약
대기 전력을 줄이기 위해서 쓰지 않는 전기 제품은 플러그를 뽑아두거나 전원 스위치를 꺼두면 도움이 되는데요.
일반 가정에서 겨울철 소비전력이 높은 전열 기구 사용은 되도록 피하는 게 좋습니다.

환기는 영리하게
겨울철 환기 시 바닥에 있는 열이 유지 될 수 있게 이불 등을 깔아두는 습관을 들이면 좋은데요.
실내 습도를 낮추고 온도를 유지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관리비 할인카드 이용
관리비, 공과금 할인을 지원하는 카드를 사용하면 일정 금액을 캐시백 받거나 청구할인 형태로 할인 받을 수 있습니다.

– KB국민 탄탄대로 이지홈카드 : 아파트관리비 자동납부시 10% 청구할인
– 현대카드 제로 (할인형) : 각종 관리비 0.7% 할인
– 신한카드 심플+ : 관리비 결제금액 0.7% 캐시백
– 올마이리빙 (롯데카드) : 아파트 관리비 월 1회 5% 청구할인

카드사에 따라 관리비 자동이체 등록 할인을 제공하는 경우도 있으니 꼼꼼하게 확인해서 할인 받으시면 좋은데요.

저는 공과금 할인 카드인 신한 미스터라이프 카드를 사용하고 있는데요.
관리비 할인은 아니지만 공과금, 통신요금, 병원비 등 할인 혜택을 알차게 받고 있습니다.

오피스텔 월세 및 관리비 vs 행복주택 월세 및 관리비

행복주택은 일반 아파트, 오피스텔과 비교해서 관리비가 낮은 편인데요.
청년이나 신혼부부, 고령자 등 주거 취약 계층을 위해 건설된 공공 임대 주택이기 때문입니다.

행복주택은 저렴한 월세가 장점으로 주변 시세 대비하여 매우 경제적인 편인데요.
서울 지역의 경우 역세권에 위치하고 있어 생활 만족도 또한 우수합니다.

그러나 일부 지역에서는 오히려 관리비가 생각보다 높다는 의견이 있어 행복주택을 추천하지 않기도 하는데요.
그렇다고 하더라도 특히 서울 지역에서는 가성비 측면에서는 행복주택만한 곳이 없다고 생각을 합니다.

오피스텔은 신축 기준으로 월세는 높은 편이지만 행복주택에 비교해서 주거 공간의 완성도나 입주 시설이 다양하다 보니 생활 환경 구성 측면에서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경제적인 여유가 있다면 오피스텔도 충분히 좋은 선택지일 수 있습니다.

행복주택이 분명 좋은 선택지이긴 하지만 개인의 생활 만족도, 회사와의 거리, 관리비 등의 고정 지출, 월세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행복주택 신청 방법

행복주택은 전국 지역을 대상으로 하는 LH와 서울 지역을 대상으로 하는 SH가 있습니다.

LH는 LH청약플러스 홈페이지에서 모집공고가 올라오면 기간에 맞춰 행복주택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SH도 마찬가지로 SH 인터넷청약시스템 홈페이지에서 모집공고와 기간에 맞춰 신청할 수 있습니다.

LH 청약플러스 바로가기
SH 인터넷청약시스템 바로가기


행복주택 뿐 아니라 전세임대주택, 매입임대, 국민임대도 신청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