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LG 캐리어 위니아 에어컨 냉매 종류는?

에어컨 냉매 종류는 출시한 연도에 따라 나뉘게 되는데요. 최근에 출시되고 있는 에어컨은 대부분 R410A, R32 냉매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에어컨에 냉매 가스가 없는 경우에는 시원한 바람이 나오지 않을 수 있습니다.

에어컨 냉매에 대한 이해

LG-휘센-벽걸이-에어컨-냉매

냉매는 에어컨 작동에 있어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데요.
에어컨 냉매가 실내기와 실외기 순환 과정에서 열을 빼앗아 실내 온도를 낮추는 역할을 합니다.

에어컨이 시원하지 않은 경우 대부분 냉매 가스가 부족해서 생기는 현상으로 다양한 원인으로 누출이 됩니다.
냉매는 손상 부위에 따라 한 번에 일시적으로 빠질 수 있거나 또는 풍선에서 바람이 천천히 빠지는 것처럼 긴 시간 동안 빠지게 될 수도 있는데요.

냉매가 일정 이상으로 빠져 나가게 되면 에어컨 작동에는 문제가 없지만 시원한 바람이 나오지 않고 미지근한 바람만 나오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냉매 빠진 에어컨은 정상적인 동작이 불가능하다고 이해하시면 되는데요.

에어컨에서 시원한 바람이 나오지 않는다면 바로 냉매 충전을 하시면 됩니다.

에어컨 냉매 종류와 특성

R-22 냉매
가정용 에어컨에 많이 사용하는 냉매로 오존층을 파괴하는 물질로 알려지면서 사용이 점차 줄어들고 있습니다.
구형 에어컨에 주로 사용되고 있으며 특별한 냄새는 없고 응고점은 영하 160℃ 입니다.

R22 냉매는 액화열을 방출하며 응축기에서 액체로 변하고 이 과정에서 열을 빼앗아 실내 온도를 낮추는 역할을 합니다.


R410A 냉매
R22 냉매를 대체하기 위해 개발된 친환경 냉매로 최근 출시되는 에어컨의 경우 R410A 냉매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R410A는 R22에 비해 약 1.6배 높은 압력을 형성하는데 최적의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액상으로 충전해야 합니다.
그래서 가스 충전 시 통을 거꾸로 뒤집어서 진행하게 됩니다.

R410A는 오존층 파괴지수가 0으로 환경 친화적이며 냉각 성능이 우수하고 에너지 효율이 높습니다.
또한 독성이 낮아 안전성 측면에서 우수합니다.


R-32 냉매
R32 냉매는 R410A를 대체하기 위해 개발된 냉매로 압력이 낮고 냉각 성능이 우수한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에너지 효율이 높아서 전력 소비를 줄이고 지구온난화지수가 낮아 환경에 미치는 영향이 적어 환경친화적인 냉매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가연성이 있어 취급 시 주의가 필요하고 신규로 출시되는 에어컨에 R32 냉매가 적용되고 있습니다.
에너지 효율과 환경성이 우수한 차세대 냉매로 앞으로 출시되는 에어컨은 R32가 적용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에어컨 냉매 선택 고려사항

에어컨 가스 충전을 위해 냉매를 선택할 때 고려해야 하는 부분은 바로 사용하고 있는 에어컨과 맞는 냉매를 선택해야 하는 점 입니다.
에어컨 구입 후 실외기 또는 제품 설명서에 사용해야 하는 냉매가 안내 되어 있습니다.

냉매까지 고려해서 초기에 에어컨 구분을 짓기 보다는 가격대와 평수에 따라 선택하는 게 일반적이긴 한데요.
차세대 냉매인 R32를 사용하는 에어컨을 구입하시면 보다 에너지 효율은 높게 에어컨을 사용하면서 전기 사용량을 줄일 수 있습니다.

냉매는 눈에 보이지 않기 때문에 모델에 맞는 정확한 냉매 충전이 필수적인 요소인데요.
호환되지 않는 잘못된 냉매를 주입할 경우 에어컨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거나 고장의 위험성이 있습니다.

삼성 LG 캐리어 위니아 에어컨 냉매 종류는?

삼성, LG, 캐리어, 위니아 등 에어컨 업체의 대부분 제품은 R22 또는 R410 냉매를 사용하는데요.
앞서 설명 드린 것처럼 에어컨 실외기나 제품설명서를 보면 모델에 해당하는 냉매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혹시나 냉매 파악이 어려운 경우에는 구입 시기를 통해 예측하는 방법도 있는데요.
구형 에어컨의 경우 R22, 2010년 이후 출시된 대부분 에어컨은 R410 냉매를 사용합니다.

에어컨 냉매가 없으면 가동 시에 시원한 바람이 나오지 않게 되는데요.
정확한 확인을 위해서는 별도의 도구를 사용하여 냉매 가스 압력을 측정해야 합니다.

하지만 일반적인 소비자 입장에서 냉매 가스 여부를 확인하기 쉽지 않은데요.
그럴 때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한 가지 있습니다.

바로 실외기에 연결된 배관을 확인하는 방법인데요.
냉매가 적게 남아 있거나 아예 없는 경우 실외기에 연결된 얇은 배관에 하얗게 얼음이 끼게 됩니다.

이렇게 성에가 생기는 상태를 보면 에어컨 냉매가 부족하다는 걸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에어컨 냉매 가스 충전 비용은 냉매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벽걸이 에어컨은 3~5만원 스탠드 에어컨은 7~15만원 정도의 금액입니다.

비용을 아껴야 한다면 셀프 충전도 고려해 볼 수 있는데요.
셀프 충전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글을 참고해주세요.